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반드시 부처님의 지혜를 깨닫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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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불정능엄신주(大佛頂楞嚴神呪, The Shurangama Mantra)








대불정능엄신주(大佛頂楞嚴神呪, The Shurangama Mantra)

스타타 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 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나맣 사르바 붇다 보디 사트베뱧
나모 샆타남 사먘삼 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 삼가남
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나모 스로 타판나남
나모 스크르 타가미남
나모 아나가미남
나모 로케 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 판나남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나모 바가바테 드르다 수라세나 프라하라 나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앜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 구루바이투랴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타 사렌드라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라트나 쿠수마 케두라자야 타타가카야 아르하테 사먘삼 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파드마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바즈라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마니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가르자쿠라야
나모 데바르시남



나모 싣다 비댜 다라남
나모 싣다 비댜 다라 르시남
사파누 그라하 사마 르타남
나모 브라흐마네
나모 인드라야
나모 바가바테 루 드라야 우마파티 사헤야야
나모 나라야나야 랔삼미 사헤야야 팜차마하무드라
나마 스크르타야
나모 마하카라야 트리푸라나가라 비드라파나카라야
아디 토카 스마사나바시니 마트르가나



나맣 스크르타야
에뵤 나맣 스크르트바 이맘
바가바타 스타타 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나마 파라지타 프라튱기람
사르바 데바 나마 스크르탐
사르바 데베뱧 푸지탐
사르바 데베스차 파라파리탐
사르바 부타그라하 니그라하카림
파라비댜 체다나카림
두남 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다남 니바라님
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나카림
사르바 반다 나 사나카림
사르바 두스타 두스바프나 비바라님

차투라 시티남 그라하 사하스라남 비드밤 사나카림
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림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림



사르바 사트루니 바라님
구람 두스바 프나남 차나사님
비사 사스트라 아그니 우다카 우트라님
아파라 지타구라 마하찬남 마하디프탐 마하테잠
마하 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체바잠 바즈라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타 바즈라단디
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 푸지타 사이미루파 마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아파라 바즈라 상카라 체바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탸 타타캄차나 마리카
쿠숨바라 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 토스니사
비즈름 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 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 카마랔사 사시프라바
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랔삼 쿠르반투 마마샤 



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 스니사 훔 브룸 잠바나 훔 브룸 스탐바나
훔브룸 보하나 훔 브룸 마타나
훔브룸 파라비탸 삼밬 사나카라
훔브룸 사르바 두스타남 스탐바나카라
훔브룸 사르바 얔사 랔사사 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훔브룸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나사나카라
훔브룸 아스타빔 사타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라
훔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랔사랔사 맘

바가밤 스타타가 토스니사 마하프라 튱기레
마하사하 스라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 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아벰댜 즈바리타 나타나카 마하 바즈로 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라자 바야 초라 바야 아그니 바야 우다카 바야
비사 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빜사 바야
아사니 바야 아카라므르튜 바야 다라니부미캄파바야
우르카파타 바야 라자단다 바야 나가 바야 비듀 바야 수프라니 바야
약샤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프레타 그라하 피사차 그라하
부타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카타푸타나 그라하



스칸다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운마다 그라하 차야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우자 하리냐 가르바 하리냐 자타하리냐 지비타 하리냐 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마자 하리냐 반타 하리냐 아수챠 하리냐 치차 하리냐
테삼 사르베삼 사르바 그라하남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리야미
다카다키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타트바가루 다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카파리카 그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차투르바기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브름기리티카 난디 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나그나스라마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아르한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비타라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바즈라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바즈라파니 구햐카디파티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랔사 랔사 맘

바가밤 시타타파트라 나모 스투테
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 스푸타 비카 시타타파트레
즈바라즈바라 다카다카 비다카비다카 다라다라
비다라비다라 친다친다 빈다빈다
훔훔 파트 파트 스바하 헤헤 파트
아모가야 파트 아프라티 하타야 파트
바라프라다야 파트
아수라 비드라파카야 파트



사르바데베뱧 파트
사르바나게뱧 파트
사르바 약세뱧 파트
사르바 랔사세뱧 파트
사르바 가루데뱧 파트
사르바 간다르베뱧 파트
사르바 아수레뱧 파트
사르바 킨다레뱧 파트
사르바 마호라게뱧 파트
사르바 부테뱧 파트
사르바 피사체뱧 파트
사르바 쿰반데뱧 파트
사르바 푸타네뱧 파트
사르바 카타 푸타네뱧 파트
사르바 두르람 기테뱧 파트
사르바 두스프렠 시테뱧 파트
사르바 즈바레뱧 파트
사르바 아파스마레뱧 파트
사르바 스라마네뱧 파트
사르바 티르티케뱧 파트
사르바 운맘데뱧 파트
사르바 비댜차례뱧 파트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뱧 파트
차투르바기니뱧 파트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뱧 파트
마하프라 튱기레뱧 파트
바즈라상카라야 프라튱기라라자야 파트
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스크르타야 파트
인드라야 파트.브라흐미니예 파트.루드라야 파트
비스나비예 파트.비스네비예 파트.브라흐미예 파트
아그니예 파트.마하카리예 파트.로드리예 파트
카라단디예 파트.아인드리예 파트
마트리예 파트.차문디예 파트
카라라트리예 파트.카파리예 파트
아디뭌토카스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예케칱타 사트바 마마
두스타칱타. 파파칱타. 로드라칱타. 비드바이사칱타
아마이트라칱타. 우트파다얀티. 키라얀티. 만트라얀티
자판티.조한티.우자하라.가르바하라.루디라하라
맘사하라.메다하라.마자하라.바사하라.자타하라
지비타하라.마랴하라.바랴하라.간다하라
푸스파하라.파라하라.사샤하라.파파칱타



두스타칱타.데바그라하.나가그라하.얔사그라하
랔사사그라하.아수라그라하.가루나그라하.킨나라그라하
마호라가그라하.프레타그라하.피사차그라하.부타그라하
푸타나그라하.카타푸타나그라하.쿰반다그라하.스칸다그라하
운마다그라하.차야그라하.아파스마라그라하.다카다키니그라하
레바티그라하.자미카그라하.사쿠니그라하.난디카그라하
람비카그라하.칸타파니그라하
즈바라 에카히카 드바이티야카트레티야카
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사르바 즈바라.시로르티.아르다바베다카



아로차카.앜시로감.무카로감.흐르드로감
카르나수람.단다수람.흐르다야수람.마르마수람
파라스바수람.프르스타수람.우다라수람.카티수람
바스티수람.우루수람.잠가수람.하스타수람
파다수람.사르방가프라튱가수람.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다드루칸 듀키티 바로타바이 사르파로 하링가 소사트라 사가라
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마라베라 칸타라
아카라 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 나쿠라 심하 뱌그라 맄사 타라맄사 차마라지 비베
테삼 사르베삼 시타파트라 마하바즈로 오스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야바 드바 다사 요자나 뱐타레나 사마 카로미 디사 카로미



파라비댜 반담 카로미.테조 반담 카로미.하스타 반담 카로미
파다 반담 카로미.사르방 가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타댜타.옴 아나레 아나레 비사다 비사다 반다 반다 반다니 반다니
바이라 바즈라 파니 파트.훔 브룸 파트 스바하
나모 스타타가타야
수가타 야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시댬투 반트라파다 스바하


능엄주 회향게

상래현전청정중 풍송능엄비밀주 회향삼보중룡천 수호가람제성중
삼도팔난구리고 사은삼유진첨은 국계안녕병혁소 풍조우순민안락
대중훈수희승진 십지돈초무난사 삼문청정절비우 단신귀의증복혜
시방삼세일체불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 독송하는 뜻

동진스님 (소림선원 주지)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며 수행하는 것은 성불을 하기 위함이다. 이 오탁악세 중생 들은 애욕과 병리, 허영과 재물에 집착하여 눈이 가리워져 어둡고 험한 길로 치달으며 나를 위해 남을 해쳐 불꽃 속을 헤매이니 흡사 지옥 아귀 벗을 삼듯 독사굴을 내집같이 밤낮으로 드나들어 빠져나올 줄을 모른다.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지칠 줄 모르는 굳고 굳은 망상에 사 로잡힌 무지한 중생들…….

 성인들께서 말씀하시길, 만약 이러한 죄업에 형태나 모양이 있다면 한 사람이 평생에 지 은 업장으로 이 허공을 다 채우고도 남을 지경이라고 했다. 또 비유하시기를, 철통같이 검은 업장이라 하시기도 하고, 혹은 무쇠 철판같이 무거운 업장이라고도 하시면서 수좌가 부처가 되고자 참선수행을 하는 것은 마치 모기가 침으로 무쇠 철판을 뚫고자 하는 것과 같다고 했 다. 그래서 중생이 다하고 중생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고 허공이 다할지언정 부처 를 이루고자 하는 나의 원은 다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현보살님의 대원이 생겼을 것이다. 또 대원본존 지장보살님도 지옥중생이 다 성불하여 지옥이 비어야 내가 성불할 것이라는 원을 세웠을 것이고, 극락에 태어났더라도 극락세계에서 또 삼아승지겁을 닦아야 성불할 수 있다 는 말도 생겼을 것이다.

 그러므로 대자대비하신 세존께서는 중생들이 이러한 줄 아시면서도 한 가닥 선근의 끄나 풀을 휘어잡아 탐진치 삼독의 소굴에서 중생을 건져내고자 입이 쓰도록 무상심심미묘법(위 없이 높고 미묘한 가르침)을 베푸신 것이다. 이와 같은 불보살님의 대원력은 철통 같고 철판 같은 무쇠업장을 뚫었으니 그 어찌 갸륵타 아니하겠는가.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하지 못하면 다시 어느 생을 기약하여 이 몸을 제도하리오'

 이러한 서원이 이루어진 것은 중생들의 풍전등화 같은 한가닥 선근의 말로에 의함인데, 하물며 백천만겁에 만나기 어려운 최상승의 미묘법을 만남에 있어서야…….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할 수 있는 죄상승 수행법중의 하나가 바로 선문일송 가운데 있는 '대불정능엄신주'의 독송이다, 그렇다면 어떤 까닭으로 큰스님께서는 이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독송하게 하였을까?

 첫째는 중국에서 불조 혜명의 대를 잇기 위해 수백 수천명의 스님들이 모여 총림을 이루 고 수행하는 가운데, 그 생활의 일과 중에 능엄주의 독송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관음도량으로 유명한 중국 보타낙가산 총림의 주지이신 진헐 대화상 밑에 사천명 청정비 구 대중이 성중하고 있었다. 어느 날 피부 돌림병이 발생하여 온 대중이 병마에 휩쓸리게 되었다.

 진헐스님은 부전을 시켜 병의 쾌유를 비는 백일 관음기도를 시켰다. 백일기도 회향날, 주 지스님 꿈에 관음보살이 회현하여 '주지스님이시여, 무엇 때문에 나를 찾으시오!' 하였다. 주지스님은 '대성이시여, 보시는 바와 같이 총림대중이 돌림병에 걸려 수행에 지장이 있사 오니 대의왕이신 대성의 위력으로 대중의 병을 거두어 주소서'하시니 관음 보살님은 '주지 스님이시여, 청정대중의 병고는 이 관음의 힘으로써는 가둘 재간이 없사옵니다. 오직 대불정 능엄신주의 위력만이 이 청정대중의 병고를 거둘 수 있사옵니다'라고 하셨다.

 다음날부터 진헐스님의 분부로 대중스님들이 대불정능엄 신주를 수지독송한 지 불과 몇 주만에 온 총림 대중의 병이 일시에 완쾌되었다.

 당시 진헐스님께서 능엄주 독속의 공덕을 회향했던 글이 예불대참회문에도 실려 있다. 둘째로는 이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시독송함으로써 얻는 영험 가운데 가장 으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능엄주를 독송하면 온갖 죄업이 남김없이 사라져 청정한 본래 근본으로 되돌아가 기 때문이다. 즉 계를 얻지 못하더라도 계를 얻게 되며, 계를 파하더라도 도로 계가 청정으 로 되돌아서며, 정진을 하지 못하는 이라도 정진을 하게 되며, 지혜가 없는 이라도 지혜를 얻게 되며, 재계를 갖지 못한 이라도 재계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대불정능엄신주의 맨 첫머리를 보자.

스티타가토스니삼 시타타파트람 아파리지담 프라듕기람 다라니

 이 주문의 신비한 말은 오직 지극히 염송하여야 하는 것이지만, 그 말뜻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대여래께서 정수리의 육계상에서 그 어떤 자도 능히 미칠 수 없는 대지혜광명을 놓으시 어 광명의 큰 우산을 만드시어 그 우산안으로 끌어안으셨습니다.'

 즉 이 말은, 여래께서 이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수행자를 보호하시되 안팎으로 이들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를 완전히 조복시켜서 어떠한 위신력이나 신통력도 미치지 않아 일체의 방해를 안 받도록 보호하여 주신다는 뜻이다.

 그 다음은 능엄신주 전체를 5회로 나눌 수 있는데, 각 회의 내용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회의 내용은 '나미 사르바붇다보디사트배뱌부터 쿠르반투 마마샤까지'이다.
시방에 계시는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 그 밖의 모든 선지식과 성현들에게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을 해서 수호하여 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둘째, 2회의 내용은 '옴 리시가니부터 옴 스비스티르바바루 마마까지'이다.
제1회에서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을 올린 시방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 성현, 선지식들께서 나에 대하여 좋은 일이 있게 해달라고 발원하는 부분이다.


셋째, 3회의 내용은 '라쟈비야부터 락사리사맘까지'이다.
시방세계 및 삼계에서 나의 수행을 방해하려고 오는 모든 '고난'과 '재앙'과 '주력의 힘'을 거룩하신 세존의 불정계 대지혜 광명으로써 금지시키고 차단시키고 파괴해서 나에게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해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넷째, 4회의 내용은 '바가빔 시타타파트라부터 예칫타 시트바 마마까지'이다.
백산개 아래 세존에게 귀의함으로써 백광이 분명하고 빛이 밝고 밝아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모든 부처님, 보살, 신장, 아라한, 천신, 선지식 등이 사용하는 '다른 주력'의 힘을 파괴하여 주기를 기원하는 부분이다.

다섯째, 5회의 내용은 '두스타싯타부터 반트라파타 스바하까지'이다.
시방세계 내에서 있 을 수 있는 모든 나쁜 씀씀이와 모든 귀신(악귀, 선귀, 일체의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나는 고난과 재앙, 그리고 병고를 백산개 아래 '대금강불정계'가 자연히 조복 후퇴시키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재난, 고난, 재앙, 병고'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 샅이 들쳐내어 대불정계 백산개 대지혜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 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용수보살 말씀에, '정법 500년, 상법 1,000년을 지난 말법시대에 사는 중생들에게 있어서 자력 신앙은 뗏목을 만들어서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 자 하는 것과 같고, 타력신앙은 순풍에 돛단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말법시대에는 자력의 고승도 불보살의 애민보호를 입지 않으면 뗏목을 만들어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고자 하는 것과 같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큰스님께서는 미망에 허덕이는 우리 불자들에게 이 능엄주를 매일의 일과로써 수지독송하도록 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도 '인연없는 중생은 구제하기가 어렵다' 하시면서, 말에게 물을 먹이기 위하여 냇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말이 물을 먹지 않으 면 도리가 없는 법이라고 하셨다.

 부처님 말씀 중에 뭇 중생의 업장을 면하지 못하게 하는 경전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많은 경전이나 다라니 중에서도 유독 이 대불정능엄신주의 위신력은 그 어떤 경전이나 다라 니에 비할 바 없이 위대하고 완벽한 것이다. 진심으로 믿고 수지독송하면 외마가 장애를 주 기 위해 전후, 좌우, 사방, 팔방, 상하에서 종횡무진 침범을 해와도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등 모든 성현들이 올리는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이 완벽하게 짜여져서 철통 같은 수비로 박아주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조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불자들은 큰스님께서 수지독송하라 하신 그 깊은 뜻을 헤아려서 매일 대불정능엄신주를 진심으로 독송하여 몸과 마음을 말고 깨끗하게 지켜나가기를 바란다.

 이 글은 백련불교문화재단(성철스님 문도회)이 발행한 '고경' 창간호에서 옮긴 것입니다.


글 출처: 헤이코리안닷컴 > 클럽 > 뉴욕조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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