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반드시 부처님의 지혜를 깨닫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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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제6 여래찬탄품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 지장보살예찬문 •

제6 여래찬탄품(第六 如來讚歎品)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을 찬탄하심

 그때 세존께서 온몸으로 큰 빛을 놓으사, 백천억 항하의 모래알만큼 많은 모든 부처님 세계[佛世界]를 두루 비추시면서 큰 소리를 내시어 모든 부처님 세계의 모든 보살마하살과 하늘 • 용 • 귀신과 사람과 사람 아닌 무리들에게 널리 이르셨다.

 "들으라, 내가 이제 지장보살마하살이 시방 세계에서 가히 생각할 수 없는 대자비의 위신력을 나투어 모든 죄지어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제하는 일에 대하여 칭찬하고 찬탄 하리라. 내가 멸도한 후에 너희들 모든 보살마하살 및 하늘 • 용 • 귀신 든은 널리 방편을 지어서 이 경을 지킬 것이며, 온갖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괴로움[일체고(一切苦)]에서 벗어나 열반의 즐거움을 얻게 하라."

 이렇게 말씀하시니 법회에 참석한 이들 가운데 '보광보살(普光菩薩)'이 공경히 합장하며 부처님께 사뢰었다.

 "지금 세존께서는 지장보살에게 불가사의한 대위신력이 있음을 찬탄하셨나이다. 세존이시여, 오직 바라옵건대 미래세의 말법시대 중생들을 위하여 지장보살께서 인간과 천상을 이익 되게 하는 인과(因果)를 다시금 말씀하여 주옵소서. 그리하여 천, 용 등의 팔부신중과 미래세의 중생들로 하여금 부처님의 말씀을 받아 지니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때 부처님께서 보광보살과 사부대중들에게 이르셨다.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으라. 내가 마땅히 너희들을 위하여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인들을 이익 되게 하는 복덕에 대해 간략히 말하리라."

 "세존이시여, 바라옵건대, 즐거이 듣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보광보살에게 이르셨다.

 "만약 미래세의 선남자 선여인 중에서 이 지장보살마하살의 형상에 합장을 하는 이, 찬탄을 하는 이, 예배를 하는 이, 생각하고 사모하는 이 등은 삼십겁 동안 지은 죄를 뛰어넘게 되리라.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의 형상을 그리거나, 흙과 돌에 칠을 하여 만들거나, 금, 은, 구리, 철 등으로 이 보살의 상을 조성하여 한 번이라도 우러러 예배하는 자는 백 번이나 삼십삼천에 태어나 오래도록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며, 비록 천상의 복이 다하여 인간으로 태어날지라도 나라의 왕이 되는 등의 큰 이익을 얻게 되느니라.

 만약 어떤 여인이 여인의 몸을 싫어하여, 정성을 다해 지장보살의 형상을 그리거나, 흙과 돌에 칠을 하여 만들거나, 금, 은, 구리, 철 등으로 형상을 만들어 공양을 올리되, 하루도 거름이 없이 항상 꽃, 향, 음식, 의복, 비단, 깃발, 돈, 보물 등으로 공양을 하면, 이 선여인은 그 받은 여인의 몸이 다한 다음 백천만겁이 지나도록 다시는 여인이 있는 세계에조차 나지 않게 되거늘, 어찌 다시 여인의 몸을 받겠느냐.

 다만 자비원력(慈悲願力)으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스스로 여인의 몸을 받는 것을 제외하고는, 이 지장보살을 공양한 힘과 지장보살의 공덕을 입는 까닭으로 백천만겁 동안 다시는 여인의 몸을 받지 않게 되느니라.

 또한 보광보살이여, 만약 추하고 병이 많은 여인이 자신의 모습을 싫어하여 지장보살의 형상 앞에서 밥 한 끼를 먹는 한식경 동안만이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예배한다면, 이 사람은 천만겁 중에 원만한 상호를 갖춘 몸으로 태어나며 온갖 질병이 없게 되느니라.

 또한 이 추한 여인이 여자의 몸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백천만억겁을 항상 왕녀나 왕비가 되거나 재상이나 명문 집안이나 큰 장자의 딸이 되어 단정하게 태어나고 모든 모양새가 원만하니, 지장보살께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예배하면 이와 같은 복을 얻게 되느니라.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의 형상 앞에서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하며 찬탄하고, 향과 꽃으로 공양하고 또 이를 남에게 권하면, 현재의 세상에서나 미래의 세상에서 항상 여러 신들이 밤낮으로 그들을 수호하여 악한 일이 귀에 전혀 들리지 않게 하거늘, 어찌 여러 횡액을 직접 받는 일이 있겠느냐.

 또 보광보살이여, 미래 세상에 만약 나쁜 사람, 나쁜 신, 나쁜 귀신 등이 있어,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 형상에 귀의하여 공경하며 공양하고 찬탄하고 우러러 예배함을 보고 망령되어 꾸짖고 헐뜯거나, 공덕과 이익이 없다고 비방하거나, 비웃고 그르다고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말하여 함께 그르다고 하거나, 여러 사람들에게 말하여 여럿이서 그르다고 하는 등 한 생각만이라도 꾸짖고 훼방하는 마음을 낸다면, 이러한 자는 현겁(賢劫)의 천불(千佛)이 모두 열반에 드신 뒤까지도 훼방한 죄로 아비지옥에 떨어져 매우 무거운 과보를 받을 것이니라.

 그리고, 이 겁을 다 지내고 나서는 다시 아귀보(餓鬼報)를 받게 되며, 또 천겁이 지나면 다시 축생보(畜生報)를 받게 되며, 또 천겁을 지나고서야 비로소 사람의 몸을 받게 되느니라. 하지만 사람 몸을 받아도 빈궁하고 하천하여 눈[眼], 귀[耳], 코[鼻], 혀[舌], 몸[身], 뜻[意] 등의 육근을 갖추지 못하고, 많은 악업이 그이 몸에 맺혀 있어 또다시 악도에 떨어지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보광보살이여, 다른 사람이 공양 올리는 것을 비방하고 헐뜯기만 하여도 이러한 죄보를 받거늘, 하물며 다른 나쁜 소견을 내어서 불법을 직접 훼방하고 파괴함이야 말해 무엇 하겠느냐.

 보광보살이여, 만약 미래의 세상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 살고자 하여도 죽고자 하여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 상태에 있거나, 꿈에 악귀가 나타나 집안과 친족들을 침범하고 험악한 길을 헤매 기도하며, 도깨비 무리에 홀리거나 귀신과 함께 놀기도 하여, 날이 가고 달이 가고 해가 깊어짐에 점점 몸이 쇠약해져서 잠을 자다가도 괴롭다고 소리치는 등 처참하게 괴로워하는 자는 모두 다 업장(業障)으로 죄업의 가볍고 무거움을 정하지 못하여, 목숨을 버리기도 어렵고 병이 나을 수도 없게 된 것이니, 보통 사람의 속된 눈으로는 도저히 이 일을 알지 못하느니라.

 이러한 때는 마땅히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의 형상 앞에서 이 경전을 소리 높여 한 번이라도 읽고, 혹은 의복, 보배, 장원(莊園), 집 등 무엇이든 그 병자가 아끼는 것을 놓고 병자 앞에서 분명히 말해야 하느니라.

 '저희들 아무개 등은 아픈 사람을 위하여 불보살상 또는 경전 앞에 이 물건들을 올려 공양합니다. 이것으로 부처님과 보살님의 형상을 조성하거나, 탑이나 절로 만들거나, 등을 밝히거나, 부처님의 도량에 보시하겠습니다.'

 이렇게 세 번을 말하여 아픈 사람이 알아듣도록 하라. 만약 아픈 사람의 모든 의식이 흩어지고 숨기운이 다한 자라면 이틀 사흘 나흘에서 칠일에 이르도록, 다만 높은 소리로 이 일을 말하고 이 경을 읽을지니라. 이 사람은 목숨이 다한 다음에 숙세의 허물과 무거운 죄로 인하여 오무간지옥에 떨어질 죄를 지었더라도 영원히 해탈을 얻게 되어,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숙명(宿命)을 알게 되느니라. 하물며 스스로 이 경을 쓰거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쓰게 하거나, 스스로 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고 그리도록 한다면, 그 공덕으로 반드시 큰 이익을 얻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독송하거나 한 생각만이라도 이 경을 찬탄하고 이 경을 공경하는 사람을 보거든, 그대는 마땅히 백천가지 방편으로 그들에게 권하여 정근(精勤)하는 마음이 물러나지 않도록 하라.

 그리하면 능히 현재와 미래에 백천만억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얻게 되리라.

 또한 보광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이 꿈속이나 잠결에 온갖 귀신들이 나타나서 슬피 울며 근심하고 탄식을 하거나 두려워하고 겁내는 모습이 보이면, 이는 일생(一生)이나 십생(十生) 또는 백생, 천생 과거세의 부모나 형제, 자매, 남편, 아내 등의 가족들이 악도에 떨어져 나올 길을 얻지 못하고 스스로의 복력으로는 구원을 얻을 희망이 없으므로, 어쩔 수 없이 숙세의 가족[宿世骨肉]들에게 호소하여 도움을 받아 악도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보광보살이여, 그대는 신통력으로 그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의 형상 앞에서 지극한 마음으로 이 경을 읽게 하거나 다른 사람을 시켜서 읽게 하되, 그 수효를 세 번에서 일곱 번까지 이르게 하라. 그렇게 하면 악도에 떨어진 권속들이 마땅히 해탈을 얻어 다시는 꿈속에 나타나지 않느니라.

 또 보광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에 미천한 사람이나 모든 자유를 잃은 사람들이 숙세(宿世)의 업보를 깨닫고 참회를 하고자 하거든,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의 존상을 우러러 예배하면서 7일 동안 보살의 명호를 생각하고 불러 만 번을 채울지니라. 이렇게 하면 지금의 과보가 다한 후에 천만 생동안 항상 존귀한 몸으로 태어나며, 다시는 삼악도의 고통을 겪지 않게 되느니라.

 보광보살이여, 미래세의 염부제에서 바라문, 찰제리(무사계급), 장자, 거사 등과 다른 신분의 새로 태어난 아기가 남자이거나 여자이거나, 7일 이내에 이 불가사의한 경전을 읽어주고 다시 보살의 명호를 만 번 불러주면, 비록 과거 여러 생의 허물로 인하여 죄보를 받을지라도 곧 해탈을 얻게 되며, 안락(安樂)하게 잘 자라고 수명이 연장되느니라.

 만약 그 아기가 복을 받아 태어난 자라면 안락과 수명이 더욱 더하게 되느니라.

 보광보살이여, 미래세의 중생들은 매달 1일, 8일, 14일, 15일, 18일, 23일, 24일, 28일, 29일과 30일의 십재일(十齋日)에 모든 죄의 가볍고 무거움이 결정되느니라. 염부제 중생들의 행동과 생각 하나하나가 업 아님이 없고 죄 아닌 것이 없거늘, 하물며 방자한 마음으로 살생, 도둑질, 사음, 거짓말 등의 백천가지의 죄를 일부러 지어서야 되겠느냐.

 만약 십재일(十齋日)에 부처님과 보살님과 모든 성현의 존상 앞에서 이 경을 한 번 읽으면, 동서남북 백유순 내에서는 모든 재앙과 고난이 없어지며, 그가 사는 집안의 어른이나 아이가 현재 또는 미래의 백천세에 악도에서 벗어나게 되느니라.

 또한 매달 십재일에 이 경을 한 편씩 읽으면, 현재의 집안에 모든 횡액과 질병이 사라지고, 먹는 것과 입는 것이 풍족하게 되리라.

 그러므로 보광보살이여, 이와 같이 지장보살은 백천만억의 대위신력으로 가이없는 이익을 주는 분임을 마땅히 알아야 하느니라. 염부제의 중생들은 모두가 지장보살과 큰 인연이 있으니, 모든 중생들이 지장보살의 이름을 듣거나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이 경을 석 자나 다섯 자 또는 한 게송 한 구절이라도 듣는 자는 현세에서 뛰어나게 묘한 안락을 얻을 것이며, 미래세 백천만생 동안에도 항상 단정한 몸을 얻고 존귀한 가문에 태어나게 되리라."

 그 때 보광보살은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을 칭찬하고 찬탄하심을 듣고 무릎 꿇어 합장하고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오래 전부터 이 지장보살이 지닌 불가사의한 위신력과 큰 서원력을 알았사오나, 미래의 중생들에게 널리 알려 이익을 주고자 짐짓 부처님께 여쭈었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경전의 이름은 무엇이라 하오며, 저희들이 어떻게 유포하오리까?"

 부처님께서 보광보살에게 이르셨다.

 "보광보살이여, 이 경전의 이름은 세 가지이니라. 하나는 지장본원경(地藏本願經)이요, 하나는 지장본행경(地藏本行經)이며, 또 나는 지장본서력경(地藏本誓力經)이니라.

 이는 지장보살이 오랜 겁 전부터 내려오면서 큰 서원을 거듭 발하여 중생들을 이익 되게 함에서 연유한 것이다. 너희들은 이 서원에 의지하여 이 경전을 널리 유포하도록 하여라."

 보광보살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합장하고 공손히 예배한 다음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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