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반드시 부처님의 지혜를 깨닫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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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제1 도리천궁신통품(第一 忉利天宮神通品)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 지장보살예찬문 •

제1 도리천궁신통품(第一 忉利天宮神通品)


도리천궁에서의 신통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도리천궁에서 어머니 마야부인을 위하여 설법하셨다.

그때 시방의 한량없이 많은 세계에서 말할 수도 없이 많은 부처님과 큰 보살마하살이 모두 다 법회에 오셔서 찬탄하셨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능히 오탁악세(五濁惡世)에서 불가사의한 큰 지혜와 위신력을 나투사 억세고 거친 중생들을 조복하시고, 악한 일에는 괴로움이 따르고 착한 일에는 즐거움이 따르는 고락법(苦樂法)을 가르쳐 바른 길로 이끄신다."
그리고 각기 시자를 보내시어 부처님께 문안을 드렸다.

이때 부처님께서 웃음을 머금으시고 백천만억의 큰 빛구름[大光明雲]을 놓으셨다. 이른바 원만하게 큰 빛구름•큰 자비의 빛구름•큰 지혜의 빛구름•큰 반야의 빛구름 • 큰 삼매의 빛구름•큰 길상(吉祥)의 빛구름•큰 복덕의 빛구름•큰 공덕의 빛구름•큰 귀의(歸依)의 빛구름•큰 찬탄의 빛구름 이었다.

이러한 빛구름을 놓으시고는 또 여러 가지 미묘한 소리를 내시니, 이른바 보시바라밀 소리•지계바라밀 소리•인욕바라밀 소리•정진바라밀 소리•선정바라밀 소리•지혜바 라밀 소리•큰 사랑[慈]의 소리•큰 슬픔[悲]의 소리•큰 기쁨[喜]의 소리•큰 버림[ 捨]의 소리 •해탈의 소리 •번뇌가 다한 소리•지혜의 소리•큰 지혜의 소리•사자가 외치는 듯한 소리•큰 사자가 외치는 듯한 소리•천둥 소리•큰 천둥 소리였다.

이렇게 말로 하기 어려운 소리를 내시니, 사바세계와 타방국토(他方國土)에 있는 한량없이 많은 하늘•용•귀신들도 도리천궁으로 모여들었다.

이를테면 사천왕천(四天王天)•도리천( 利天)•수염마천(須 摩天)•도솔타천(兜率陀天)•화락천(化樂天) •타화 자재천(他化自在天)•범중천(梵衆天)•범보천(梵輔天)•대범천(大梵天) •소광천(少光天)•무량광천(無量光天)•광음천(光音天)•소정천(少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변정천(遍淨天)•복생천(福生天)•복애천(福愛天)•광과천(廣果天)•엄식천(嚴飾天)•무량엄식천(無量嚴飾天)•엄식과실천(嚴飾果實天)•무상천(無想天)•무번천(無煩天)•무열천(無熱天)•선견천(善見天)•선현천(善現天)•색구경천(色究竟天)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 내지 비상비비상처천(非想非非想處天)의 온갖 하늘 •용•귀신의 무리들이 법회에 모여들었다.

그 뿐만 아니라, 또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에 있는 바다신[海神]•강신(江神)•냇물신[ 河神]•나무신[樹神]•산신(山神)•땅신[地神]•못신[川澤神]•곡식신[苗稼神]•낮신[ 晝神]•밤신[夜神]•허공신[空神]•하늘신[天神]•음식신(飮食神)•풀과 나무의 신[草木神] 등 모든 신들도 법회에 모여들었다. 또한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의 모든 큰 귀왕( 鬼王)들, 이른바 사나운 눈을 가진 귀왕[惡目鬼王] 피를 빨아먹는 귀왕[啖血鬼王]•정 기를 빨아먹는 귀왕[啖精氣鬼王]•태와 알을 먹는 귀왕[啖胎卵鬼王] •병을 옮기는 귀왕[行病鬼王]•독을 빨아들이는 귀왕[攝毒鬼王]•마음이 자비로운 귀왕[慈心鬼王]•복 을 주는 귀왕[福利鬼王] •크게 사랑하고 공경하는 귀왕[大愛敬鬼王]에 이르기까지 모 두 다 법회에 모여들었다.



그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법왕자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여기에 모인 모든 부처님과 보살들 그리고 하늘•용•귀신들을 보는가? 지금 이 세계와 타방세계 및 이 국토와 타방국토에서 이와 같이 도리천 법회에 참석한 이들의 숫자를 그대는 알겠는가?"

문수사리보살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 신통력[神力]으로는 설령 천겁 동안을 헤아린다 하더라도 그 수를 알지 못하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이르셨다.

"내가 부처의 눈[佛眼]으로 보아도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나니, 이들은 모두 다 지장 보살이 오랜 세월을 지내오면서 이미 제도하였고 지금도 제도하고 있으며 미래에 제도 할 대중들이며, 또한 이미 성취시켰고 지금 성취시키고 있으며 미래에 성취시킬 대중들 이니라."

문수사리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과거 오랫동안 선근(善根)을 닦아 걸림 없는 지혜[無碍智]를 얻었으므로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마땅히 믿고 받아 지닐 수 있사옵니다. 그러나 소승성문 (小乘聲聞)이나 하늘•용 등 팔부신중(八部神衆)과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은 비록 부처님의 진실하신 말씀을 들을지라도 반드시 의심을 품을 것이오며, 설령 받아들였다가도 곧 다시 비방하게 되는 일이 많을 것이나이다.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지장보살마하살은 과거에 어떤 행을 하였고 어떤 원(願)을 세웠기에 이처럼 불가사의한 일을 능히 성취하셨는지 자세히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비유하건대, 저 삼천대천 세계에 가득한 풀•나무•숲•벼•삼나무•대나무•갈대와 산의 돌과 가는 티끌까지 갖가지 물건을 하나하나 세어서 그 수만큼의 항하[갠지스강]가 있다고 하고, 그 많은 항하의 모든 모래알만큼의 세계가 있으며, 그 숱한 세계 안의 먼지 하나를 한 겁으로 치고, 그 모든 겁 동안에 쌓인 먼지 수만큼의 겁이 있다 하더라도 지장보살이 십지(十地)의 과위(果位)를 얻은 이래 교화한 자의 숫자는 위에서 비유하여 말한 숫자보다 천 배나 많으리라.

그러니 성문이나 벽지불의 지위에 있던 동안 교화한 이들을 어찌 다 헤아릴 수 있겠는가.

문수사리여, 지장보살의 신통력과 서원은 생각할래야 생각할 수도 없으니, 만약 미래 세의 선남자•선여인이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고 찬탄하거나, 우러러보고 예배하거나, 명호를 부르거나, 공양을 올리거나, 형상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조각하거나, 형상을 흙으로 빚어 칠을 하여 모시면 그러한 사람은 마땅히 백번을 도리천[삼십삼천:욕계 6천 중의 제 2천]에 태어나며 오랫동안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게 되느니라.

문수사리여,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지난 세상 말로는 다할 수 없는 오랜 겁 전에 큰 장자의 아들로 태어났느니라. 그때 세상에는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獅子奮迅具足萬行如來:사자처럼 용맹스런 지혜로 만행을 갖추신 여래]라는 명호를 가지신 부처님이 계셨는데, 장자의 아들은 부처님의 상호가 천 가지 복[千福]으로 장엄되었음을 보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어떤 서원을 세워 수행하셨기에 이러한 훌륭한 상호를 얻으셨나이까?'

이에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께서 장자의 아들에게 이르셨다.

'이와 같이 원만구족하게 꾸며진 몸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오랜 세월 동안 고통 받는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여 해탈시켜야 하느니라.'

문수사리여, 그때 장자의 아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곧 큰 서원을 세우기를 '저는 미래세가 다하도록 헤아릴 수 없는 겁 동안 죄업(罪業)으로 인해 괴로움을 받는 육도 중생들을 위하여 널리 방편을 베풀어 모두 해탈시키고 나서 비로소 불도를 이루겠나이다.'라고 하였느니라.

그로부터 지금까지 백천만억 나유타의 이루 말할 수 없는 겁 동안 지장은 아직도 보살행을 닦고 있느니라.

또 과거 헤아릴 수 없이 오랜 아승지겁 전에 부처님이 계셨으니 명호를 '각화정자재왕여래' [覺華定自在王如來:꽃과 같이 아름다운 깨달음의 선정이 자유자재한 부처님] 라 하셨으며, 그 부처님의 수명은 사백천만억 아승지겁이었다.

그 부처님이 열반하시고 법이 머무르는 동안[像法時代]에 한 바라문의 딸이 있었는데 , 그는 과거의 생에 깊고 두터운 복을 심었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로부터 흠모와 존경을 받았으며, 어느 곳을 가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눕거나 간에 모든 하늘이 그를 지켜 주었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삿된 것을 믿고 항상 불 •법•승 삼보(三寶)를 업신여겼으므로, 그 딸은 여러 가지 방편을 써서 어머니에게 바른 생각을 내게 하였지만, 어 머니는 온전한 믿음을 내지 않았고 오래지 않아 목숨이 다해 곧 그의 혼신(魂神)이 무간지옥에 떨어졌느니라.

그때 바라문의 딸은 어머니가 세상에 살아계실 때 인과를 믿지 않고 악업을 일삼았기 때문에 당연히 그 업에 따라 악도에 떨어졌음을 알고, 집을 팔아 좋은 향과 꽃 등 모든 공양 올릴 물건을 구하여 가지고 그 전 부처님[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이 있는 절에 가서 크게 공양을 올렸느니라.

그때 바라문의 딸은 절 안에 모셔져 있는 매우 장엄하고 원만구족한 각화정자재왕 여래의 불상을 보고 더욱 우러러 예배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내고 생각하였다.

'부처님께서는 큰 깨달음을 이루신 분[大覺]이라 지혜를 두루 갖추셨으니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라면 저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부처님을 뵙고 여쭈면 어머니가 가신 곳을 반드시 알려주실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고 부처님을 우러러보고 오래도록 울면서 기도를 하였다.

그때 홀연히 공중에서 소리가 들려 왔다.

'울고 있는 바라문의 딸이여, 너무 슬퍼하지 말라. 내가 이제 그대 어머니가 간 곳을 알려주리라.'

이에 바라문의 딸은 공중을 향하여 합장하고 사뢰었다.

'어떤 신묘한 덕[神德]을 갖추신 분이시기에 저의 근심을 너그러이 풀어 주시옵니까? 저는 어머니를 잃은 뒤 밤낮으로 생각하고 생각하였사오나 어머니가 가신 곳을 물을 곳이 없었나이다.'

그때 공중에서 다시 바라문의 딸에게 이르는 소리가 들렸다.

'나는 그대가 정성을 다하여 우러러 절을 하는 과거의 각화정자재왕 여래 이니라. 그대가 어머니를 생각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다른 사람들의 배나 더하기 때문에 와서 일러 주노라. '

이 소리를 듣고 바라문의 딸은 감격하여 몸부림치다가 팔 다리가 성한데 없이 모두 다쳐 쓰러지자 좌우에 있던 이들이 부축하고 돌보아주어 한참 뒤에 정신을 차리고 나서 공중을 향하여 다시 사뢰었다.

'부처님이시여, 바라옵건대 인자하신 마음으로 저를 불쌍히 여기시어 저의 어머니가 태어난 곳을 속히 일러주시옵소서. 저는 이제 몸과 마음을 가눌 수가 없고 곧 죽을 것만 같나이다.'

그때 각화정자재왕여래께서 바라문의 딸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공양 올리기를 마치거든 곧바로 집으로 돌아가서 단정히 앉아 나의 명호를 생각하라. 그리하면 곧 그대 어머니가 태어난 곳을 알게 되리라.'

이에 바라문의 딸은 곧 부처님께 예배를 드리고 집으로 돌아와 단정히 앉아 어머니를 떠올리며 각화정자재왕 여래의 명호를 생각하였다.

그대로 하루 낮과 하루 밤이 지나자 홀연히 자신이 한 바닷가에 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자세히 보니 그 바닷물은 펄펄 끓고 있었다.

주위에는 몸이 쇠로된 여러 사나운 짐승 들이 바다 위를 이리저리 날아다니고 있었는데, 그 가운데 사나운 짐승들이 바다속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수많은 남녀들을 다투어 잡아 뜯어 먹는 것이었다.

또 보니 야차들이 있는데 그 형상은 가지가지여서 손과 발은 물론 머리와 눈도 여럿이며, 어금니가 입 밖으로 삐쳐나와 날카로운 칼로 된 갈고리 같았다.

이들은 모든 죄인들을 사나운 짐승들 가까이로 몰아주고 또 스스로 때리고 움켜잡아 다리와 머리를 한데 서로 얽어 묶어 놓았다.

그 고통받는 형상이 천만 가지 인지라 차마 눈뜨고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바라문의 딸은 부처님을 생각하는 원력(願力)으로 전혀 두려움이 없었다.

그곳에는 사람들의 독한 마음을 없애주는 무독귀왕(無毒鬼王)이 있었다. 그는 머리를 조아리고 바라문의 딸인 거룩한 여인을 경건히 맞이하면서 말하였다.

'장하십니다. 보살은 어떤 인연으로 이곳까지 오셨습니까?'

거룩한 여인이 귀왕에게 물었다.

'이곳은 어떤 곳입니까?'

무독귀왕이 대답하였다.

'여기는 대철위산(大鐵圍山) 서쪽의 첫번째 바다입니다.'

거룩한 여인은 다시 물었다.

'철위산 안에는 지옥이 있다던데 그것이 사실입니까?'

무독귀왕이 대답하였다.

'참으로 지옥이 있습니다.'

거룩한 여인은 다시 물었다.

'제가 어떻게 하면 그곳까지 갈 수가 있겠습니까?'

'그곳은 부처님의 위신력이나 업력(業力)으로 갈 수 있지 그렇지 않으면 도저히 갈 수 없습니다.'

거룩한 여인이 다시 물었다.

'이 물은 어떤 연유로 저렇게 끓어 오르며, 많고 많은 저 사람들은 어떤 죄인이며, 저 많은 사나운 짐승들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무독귀왕이 대답하였다.

'이곳은 염부제에서 악한 짓을 하다 죽은 중생이 49일이 지나도록 그를 위해 공덕을 지어 고난에서 건져주는 일이 없거나, 살아 있을 때에 착한 인연을 지은 것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본래 지은 악업[本業]대로 지옥에 떨어지게 되어 자연히 이 바다를 먼저 건너게 됩니다.

이 바다 동쪽으로 십만 유순(由旬)을 지나면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그곳의 고통은 여 기의 배가 되며, 그 바다 동쪽에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그곳의 고통은 다시 그 배가됩 니다. 이 세 바다에서의 고통은 몸과 말과 의지로 지은 악업[三惡業] 때문에 스스로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곳을 업의 바다[業海]라 합니다.

거룩한 여인이 또 무독귀왕에게 물었다.

'지옥은 어디에 있습니까?'

'저 세 바다 속이 큰 지옥이며, 그 지옥의 수가 백천이나 있는데 각각 차별이 있습니 다. 큰 지옥이 열 여덟이고, 다음으로 오 백이 있고, 또 그 다음으로 천 백이 있는 바, 그 지독한 고초는 이루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거룩한 여인이 무독귀왕에게 또다시 물었다.

'저의 어머니는 돌아가신 지가 얼마되지 않았는데 혼신이 어느 곳에 가 있는지 알 수 없겠습니까?'

무독귀왕이 다시 물었다.

'보살의 어머니는 살아 계실 때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저의 어머니는 그릇된 소견으로 삼보를 비방하고 헐뜯었으며, 설령 잠깐 믿다가도 또 금방 공경하지 않았습니다. 돌아가신지 얼마되지 않았으니 다시 태어난 곳을 알 수 없겠습니까?'

무독귀왕이 물었다.

'보살의 어머니는 성씨가 무엇입니까?'

거룩한 여인은 대답하였다.

'저의 부모는 모두 바라문 종족으로 아버지의 이름은 시라선견(尸羅善見)이요, 어머니의 이름은 열제리(悅帝利)입니다.'

무독귀왕이 합장하여 머리를 조아리고 거룩한 여인에게 말하였다.

"원컨대 보살[聖者]께서는 너무 슬퍼하거나 근심하지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 계십시오 . 죄인이었던 열제리는 천상에 태어난 지 삼일이 되었습니다. 효순한 자식이 있어 어머니를 위하여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이 있는 절에 공양을 올리고, 복을 닦은 공덕으로 보살의 어머니 뿐만 아니라 그날 이 무간지옥에 있던 죄인들 모두가 함께 천상에 태어나 편안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 말을 마치고 무독귀왕은 합장하며 물러갔다.

바라문의 딸은 꿈과 같이 집으로 돌아와 이 일을 깨닫고, 곧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 사(塔寺)에 모신 불상 앞에 나아가 크고 넓은 서원을 세웠다.

'바라옵건대 저는 미래겁이 다하도록 죄지어 고통받는 중생이 있으면 마땅히 널리 방편을 써서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겠습니다.' 라고 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이르셨다.

"그때 귀왕인 무독은 지금의 재수(財首)보살이고, 바라문의 딸은 지금의 지장보살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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