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희롱’ 을 허하노라
한국 최고의 정자 답사코스로는 담양 일대와 함양의 화림동(花林洞) 계곡을 손꼽습니다. 담양의 대표 정자는 소쇄원(瀟灑園)이고 화림동에서는 농월정(弄月亭)이 으뜸입니다.
덕유산 남쪽에서 발원한 남계천이 흐르는 화림동 계곡의 물길을 따라 거연정•군자정•동호정을 지나면 넓디넓은 반석이 펼쳐집니다. 달바위(月淵岩)라 부르는 반석을 앞에 둔 농월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누각으로 마루에 한 칸짜리 작은 방을 두었습니다. 휘영청 달 밝은 날 농월정 난간에 앉아 흐르는 물에 달빛이 반짝이는 모습을 보면 ‘달을 희롱한다’는 정자의 이름이 정말 멋져 보입니다.
이 농월정이 2004년 방화로 추정되는 불로 몽땅 타 버렸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찍어 놓은 사진을 뒤적여 보다가 소스라치게 놀랐습니다. 농월정의 전체 모습, 현판, 황룡과 청룡이 조각된 충량뿐만 아니라 5종의 화반에 중건기와 시(詩)를 새겨 놓은 13개의 목판이 모두 컬러 슬라이드에 담겨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건물의 바깥 모양만 그리는 제가 이렇게 완벽한 자료 사진을 찍은 것은 난생 처음입니다.
오래된 건물에는 영(靈)이 있다는 말처럼 농월정에 영이 있어 앞일을 예견하고 모든 사진을 찍도록 시킨 것 같은 생각에 등골이 서늘해졌습니다. 이만한 자료라면 완벽한 복원이 가능할 것 같아 함양군청에 ‘모든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연락을 해 놓았더니 슬픈 답이 왔습니다.
설계를 마치고 2억원의 예산도 마련해 놓았는데 공사가 무산됐다는 것입니다. 수소문해 보니 농월정을 세운 지족당 박명부의 후손 10명 중 한 명이 토지 양도에 반대했기 때문이랍니다. 답답하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복원된 멋진 모습을 빨리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펜화 기행] 화림동 농월정(弄月亭)
국립공원 덕유산 남쪽에서 발원한 물은 기암 괴석 사이에서 여울이 되고 너른 계곡에서는 고요히 흐르는 못으로 변한 뒤 함양을 거쳐 낙동강이 됩니다.
예부터 이 곳을 화림동(花林洞) 계곡이라 하여 명승지로 손꼽았기에 팔담팔정(八潭八亭) 이 있었다 하나 지금은 네 개만 남아있습니다.
상류로부터 계곡을 따라 거연정(居然亭) , 군자정(君子亭) , 동호정(東湖亭) 을 지나면 계곡은 갈짓자로 휘어지는데, 월연암(月淵巖) 이라는 거대한 너럭바위가 시야를 꽉 채웁니다. 달바위라고도 부르는 이 암반은 넓이가 3천여평이 넘습니다.
금천의 맑은 물이 이 바위 사이를 굽이친 뒤 머물렀다가 쏟아지는 광경은 참으로 장관입니다. 이 달바위 중심으로 소나무숲을 등진 곳에 그림같이 올라앉은 정자가 농월정(弄月亭) 입니다. 추녀 끝을 높이 들어올려 날아 오를 것 같은 모양인데 바람막이 작은 방을 두었고, 걸터앉을 수 있도록 계자난간을 둘렀으며 추녀 네 귀에 활주를 세워 넓은 지붕을 안정되게 하였습니다.
조선 선조 때 예조참판을 지낸 지족당 박명부가 즐겨 찾던 곳에 후손들이 세운 정자입니다. 달이 휘영청 밝은 날 반석 위로 흐르는 물이 달빛을 받아 반짝일 때 달을 희롱한다는 정자의 이름이 그렇게 아름다울 수가 없습니다.
글 그림 김영택(펜화가)
김영택 화백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국가브랜드위원회 선정 한국의 대표작가.
한국펜화가협회 초대회장.
1945년 인천 출생
1972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1993년 국제상표센터(International trademark Center)에서 전 세계 그래픽 디자이너 54인에게 수여하는 '디자인 엠베서더(Design Ambassador) 칭호를 받음.
1994년 제 1회 벨기에 비엔날레 초청 작가.
2000년 국제 로터리 3650지구 '총재월신'에 펜화기행 연재.
2002년에서 2008년까지 중앙일보 ‘김영택의 펜화기행’,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중앙일보 ‘김영택의 펜화로 본 세계건축문화재’등 다양한 작품들을 연재.
2002년 통도사 주요 건축문화재 펜화 기록 작업.
2004년 인사동 학고재 첫 전시회 '펜화 기행 Ⅰ'전.
김영택 화백이 작품집 『펜화기행』을 출간했다(지식의숲).
경복궁·송광사·병산서원 등 전국의 문화유산 60여 점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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